성공적인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쇼핑 시즌 프로모션을 위한 5가지 팁

쇼핑 시즌 프로모션이란, 11월 11일 빼빼로 데이와 같은 다수의 인원이 기념하는 비공식적인 날짜를 비즈니스들이 세일 프로모션으로 활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동남아시아에서는 Singles’ Day를 포함한 여러 개의 시즌 프로모션이 있습니다. 한국 비즈니스들에게는 조금은 생소하게 느껴질 수 있는 11월 11일 (Singles’ Day)부터 미국과 유럽에서 시작된 Black Friday, Cyber Monday 그리고 크리스마스까지 모두 쇼핑을 위한 시즌으로 지정되고 있습니다.

예시로 언급한 빼빼로 데이 (11월 11일)의 경우, 한국의 독특한 기념일로 숫자 1과 비슷하게 생긴 과자를 서로 선물하는 날입니다. 친구, 인연 사이에 간단하게 과자를 선물했던 빼빼로 데이의 소소한 시작과는 달리, 이제는 음식과 연관성이 없는 비즈니스들도 다양한 방법으로 프로모션 기간에 참여를 하고 있습니다. 1의 숫자가 들어간 할인 코드 또는 제품명, 추첨을 통한 과자 선물 등의 방법으로 재밌고 다양하게 프로모션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각 나라마다 존재하는 고유 쇼핑 시즌들은, 이커머스 비즈니스들이 더 효과적으로 신규 고객을 확보하고 판매율을 높일 수 있는 가장 효과적인 기간입니다. (참고하면 좋을 Facebook의 Mega Sales Day 관련 게시물을 공유드립니다.)

오늘 우리는 이런 특정 쇼핑 시즌을 통해 더 효과적인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프로모션 광고 집행을 위한 5가지의 실행 가능한 팁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1. 개선된 제품 이미지로 더 높은 다이내믹 광고 퀄리티를 이끄는 것

다이내믹 광고는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는 회사들에게 가장 효과적인 온라인 광고 형태입니다. 보유하고 있는 제품 카탈로그를 페이스북의 광고 매니저와 연동만 한다면, 손쉽게 개인화된 광고를 타겟 오디언스에게 전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페이스북의 고도화된 광고 전달 알고리즘은 다이내믹 광고가 더 높은 ROAS를 이끌 수 있도록 대부분의 어려운 작업을 처리해 줍니다. 하지만 알고리즘 외에도 광고를 더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는 몇 가지 방법들이 있습니다. 그중 한 가지 방법은, 카탈로그 속 제품 이미지를 개선하여 소재가 눈에 더 잘 띄고, 브랜드를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다이내믹 제품 광고들은 흰색 배경 위에 하나의 제품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명심해야 될 부분은, 당신의 다이내믹 광고도 다른 경쟁사와 비슷해 보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제품 이미지의 배경을 컬러풀하게 바꿔보는 것을 권장 드리고 싶습니다. 컬러풀한 색상의 배경은 피드에서 더 돋보이기 때문에, 유저의 시선을 쉽게 사로잡을 수 있습니다. 시선을 사로잡았다면, 결과적으로 유저는 스크롤을 멈추고 광고를 누르게 됩니다.

흔히 사용되는 흰색 배경과 화려한 배경으로 개선된 다이내믹 광고의 예시입니다.

2. 다이내믹 광고 캐러셀에 인트로 비디오 추가

페이스북 다이내믹 광고는 카탈로그 속 각 제품을 비디오 소재로 만드는 것을 지원하지 않지만, 다이내믹 광고에 비디오를 활용하는 것은 어느 정도까지는 가능합니다.

다이내믹 광고를 캐러셀 형태로 생성할 경우, 카탈로그에서 몇 가지의 제품을 광고 카드로 노출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인트로 카드를 추가할 수 있는데, 비디오를 추가하면 더 매력적이고 시선을 사로잡는 다이내믹 광고 캐러셀을 만드실 수 있습니다.

3. 다이내믹 광고를 리타겟팅 그리고 광범위 오디언스 타겟팅으로 활용

대부분의 퍼포먼스 마케터들은 다이내믹 제품 광고를 카탈로그 속 특정 제품과 교류가 있었던 사람들을 리타겟팅하는 목적으로만 알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리타겟팅이 다이내믹 제품 광고의 가장 기본적인 용도이자, 중도 탈락한 잠재 고객들을 아주 효과적으로 고객 전환했기 때문입니다.

페이스북은 고유 픽셀로 웹에서  확보한 수많은 데이터를 토대로, 매우 고도화된 광고 전달 알고리즘을 개발했습니다. 그리고 페이스북은 해당 데이터를 통해, 구매 가능성이 높은 유저를 구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결과적으로, 다이내믹 광고를 광범위하게 타겟팅할 경우, 당신의 제품 광고는 자사 웹사이트 교류 여부와 상관 없이 구매 가능성이 높은 유저 앞에 놓여지게 되는 것입니다.

다이내믹 광고의 효과성을 최대치로 높이기 위해, 리타겟팅과 광범위 오디언스 타겟팅을 모두 사용하길 권장 드립니다. 리타겟팅 광고가 더 높은 ROAS를 보일 수 있지만, 확실한 구매 고객의 비율은 광범위 오디언스의 풀 (pool)이 훨씬 크다는 것을 기억해 주시기 바랍니다. 비즈니스를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파이프라인에 새로운 잠재 고객을 지속적으로 추가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4. 페이스북이 광고 조합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다이내믹 크리에이티브를 활용

위 세 가지 팁은 다이내믹 광고의 효과성을 개선하기 위한 내용이었다면, 이번 4번째 팁은 다이내믹 크리에이티브에 대해 설명드리려고 합니다. 두 가지를 헷갈리지 않도록 반드시 구분해서 이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다이내믹 크리에이티브에서는 이미지, 비디오, 텍스트, call-to-action과 같은 여러 광고 요소를 하나의 광고 유닛에 넣을 수 있게 됩니다. 원하는 요소들을 선택했다면, 페이스북은 광고 퍼포먼스를 개선하기 위해 해당 요소들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조합합니다. 이것은 각 타겟 오디언스에게 알맞은 개인화된 크리에이티브 베리에이션을 자동으로 제작 그리고 노출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다이내믹 크리에이티브의 효과성을 높이고 싶으시다면, 페이스북의 best practices를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5. 새로운 크리에이티브 콘셉트을 반복해서 테스트

크리에이티브 퀄리티는 광고 캠페인의 성공을 측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지만 크리에이티브 퀄리티는 주관적일 수 있으며, 시간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그래서 광고 소재의 퀄리티를 확인하기에 가장 좋은 방법은 광고 계정 내에서 새로운 크리에이티브를 주기적으로 생성 및 테스트하는 것입니다.

새로운 크리에이티브 콘셉트들은 주기적으로 A/B 테스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 안에서 좋은 성과를 이끄는 크리에이티브 콘셉트을 찾았다면, 해당 버전의 요소들을 조금씩 변경하고 최적화하여 다이내믹 크리에이티브 광고에 추가해보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4번째 팁 참고)

새로운 크리에이티브 아이디어를 지속적으로 테스트하는 것의 장점은, 광고 계정이 계속해서 신선한 아이디어로 새로고침 된다는 것이다. 아이디어의 고갈로 인한 소재 피로도는 광고의 성과가 하향세를 타게 되는 가장 큰 원인 중 하나입니다. 높은 성과를 이끄는 광고 계정들은 보통 11배 정도 더 많은 크리에이티브 소재를 생성하고 있습니다.

오늘 공유드린 5가지 팁들을 통해 다가오는 쇼핑 시즌에 더 긍정적인 광고 성과를 이끌 수 있길 바랍니다.

시즌 프로모션 관련 궁금하신 부분이 있으실 경우, Shakr 팀에게 편하게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Facebook이 제안하는 쇼핑 시즌 프로모션 팁은 여기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ead of Marketing at Shakr. From Norway, ended up in South-Korea after a lifelong detour through Qatar, South-Africa, China and Poland.

Subscribe to the Shakr Video Marketing Blog

Join our mailing list to receive the latest news and updates from Shakr.

You have Successfully Subscribed!